작성자 : DOSO마켓작성일: 2024-08-05 (마지막 수정일 : 2025-04-25)

후판 (Plate)은

 

 

후판

 

 

두께가 6mm이상의 두꺼운 철판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후판에서도 두께가 6mm ~ 10mm 까지를 박물, 10mm이상 50mm이하를 중물, 50mm초과는 후물 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판의 기술이 발전하여 최근에는 6mm이하의 후판도 생산가능하여 극박물로 칭하고 있습니다.

후판이라하면 소재를 슬라브를 사용하여 생산되는 후판을 말하며 열연코일로 생산된 판재류와는 달리 구분하고 있습니다.

후판은 주로 선박용이나 건설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BUILT-UP H형강 생산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후판은 사용용도에 따라 다양한 강종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후판

 

 

조선용 강재는 컨테이너 선박이나 벌크선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강재로 각 국가별 선급인증을 받아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가별 선급인증은 KR, LR, ABS, BV, DNV, GL, NK, RINA, CCS 등 다양한 국제선급규격이 있습니다.

대표강종은 A36, AH36, EH436, EH40 등 ASTM 인증 제품이 있으며 제강사에서는 각 규격별로 생산 가능한 승인 두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양구조용 및 라인파이프용 강재는 FPSO, Jack-UP Rig, Drill Ship 및 송유관/GAS 파이프를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강재로 API재가 있습니다.

대표강종은 API-5L X52, API-5L X56, API-5L X65, API-5L X70, API-2H50, API-2W50 등이 있습니다.

보일러 및 압력용기용 강재는 주로 고압보일러나 압력용기 제작에 사용되는 강재입니다.

주로 해외 수출용 제작이 많아 KS (한국산업규격)보다 JIS (일본공업규격), ASTM (미국재료시험협회), ASME (미국기계학회) 규격으로 생산 및 판매되는 추세입니다.

대표강종은 SPPV계열, SB계열, SPV계열, SB계열, A515 및 A516계열, A537계열 등이 있습니다.

구조용 강재는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강재로 주로 일반구조용과 용접구조용, 건축구조용, 교량구조용, 기계구조용으로 나뉘어집니다.

일반구조용 및 건축구조용 강재로는 SS275 및 SHN355A 강재를 많이 사용하고

용접구조용 강재는 SM355A,

교량구조용 강재로는 HSB500 및 HSB600 강재가 있습니다.

기계구조용 강재로는 대표적으로 SM35C 및 SM50C 등이 있습니다.

또한 부자재용으로는 SS275강재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GS400 또는 SS400(수입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후판

 

 

이와같이 후판은 전산업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자재를 구매시 규격/강종/용도/SIZE/품질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 후 자재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후판용 강재에 규격/강종 및 규격별 품질조건과 시험방법이 다양하여

좀더 세분화 하여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별 표준 규격

 

후판 국가별 표준 규격

 

 

 

 

 

 

국가별 선급협회 규격

 

국가별 선급협회 규격

 

 

 

 

 

후판 두께 / 폭 / 길이 단중표

 

 

후판 규격

 

 

 

 

 

 

 

 

▼철강/건축자재 견적문의, 구매

 

 

clip첨부파일

후판.xlsx0.02MBdownload